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동네풍경 디자인

동네풍경 디자인

[4회차] 봉동도시재생거점시설 주민디자인기획단 회의
관리자 | 2021-11-30 | 조회 614

■ 운영일시 : 2021.4.20.(화), 16:00~18:00 / 4회차

■ 운영장소 : 봉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예비사무실 (봉동동서로 149, 2층) 

■ 참 석 자 : 국인숙, 김미정, 김종년, 김종례, 김지영, 박기윤, 박영환, 서지연, 손안나, 이정옥, 전별 (주민기획단) 은병수, 김준호(전문가), 채은아, 최윤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오민정, 전성호, 임주미, 오다윤(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 총 19명

■ 주    제 : 공간구성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

■ 주요내용

 ① 커뮤니티공간 디자인 사례 _ 김준호

 ② 공간구성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 _ 은병수, 김준호

 ③ 아이디어 발전방향 및 단계 소개 _ 은병수


1. 커뮤니티공간 디자인 사례

 1) 생태기능 외 자전거 활동 등 스포츠 공간구성을 위한 사례소개

 2) 이용주체 및 향후 운영주체로서 지역주민, 방문객으로서의 관점에서 생각 필요

 3) 규모와 형식보다는 역할중심으로 생각 필요

 4) 커뮤니티 공간은 사용자와 쓸모에 맞게, 빈 공간이어도 쓰임이 많을 수 있음

 5) 자전거이용자의 경우 도난에 관한 애로사항이 많음. 자전거를 가지고 들어갈 수 있는 공간 사례


2. 공간구성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

 1) 모둠구성

  -A조와 B조로 나누어 구성


2) 의견수렴내용

  #컨셉 및 정체성

  - 만경강 중심 전시, 체험 등 정체성 확립이 필요하며 두 시설 중 생태체험관 기능을 중점적으로 구성

  - 스포츠와 관련하여 봉동근교에 완주군 체육 스포츠센터가 있으나 자전거를 위한 시설은 없음

  - 스포츠는 활동의 “지원”이 되는 공간. 직접적으로 기구를 배치하기 보다는 자전거 정비, 걷기와 라이딩을 위한 휴식 등 정말 ‘지원’의 역할로 설정해도 됨

  - 어른, 아이, 자전거를 위한 공간이 되어야 함

  - 지역민들이 오고 싶은 공간과 동시에 외부인들이 찾아오는 공간이 되어야

  - 지역민들이 아이들을 데려오고 싶은 곳, 아이들과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함

  - 예술적 영감을 줄 수 있는 자전거 관련 공간(정비, 보관, 대여 등)

  - 감성적이고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함

  - 건물, 주차장의 구성만이 아니라 인근의 부지 전체를 활용할 수 있는 큰 개념으로 생각 필요

    인근의 쓰임과 역할을 연계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함

  - 주민들이 만경강의 낙조 등 수려한 경관에 대한 애착이 많음. 따라서 만경강의 경관을 적극활용 필요, 통유리로 된 공간 및 전망대 기능 필요

  - 비오는 날도 갈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음

  - 자연을 볼 수 있는 시설만으로도 충분. 라이더와 보행자의 완충지대가 되어야

  - 형식적인 공간이 아닌 추억의 공간으로 남을 수 있어야 함


  #오피스

  - 만경강을 중심을 활동하는 기존 단체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 공유오피스 

  - 만경강과 관련 보존/관리기구 입주 필요


  #유연한공간

  - 효율적인 공간구성을 위해 여러 기능을 할 수 있는 유연한 내부공간이었으면 좋겠음

  - 복합적인 공간, 가변형 공간


  #쉼터

  - 만경강 천변은 의자나 쉼터가 없음, 주민 및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 및 쉼터 필요

  - 아이들과 자전거를 타고 와도 쉼터 등이 없어 컵라면 하나 먹을 공간도 없음

  - 어르신들은 지치시면 주변 벤치가 없어 길에 앉는 경우도 있음

  - 만경강변의 체육시설이나 쉼터가 어른 중심이 아니라 만화방같은 아이들 중심의 공간도 필요

  - 주변 상권을 해치지 않는 자율 카페, 쉼터가 있었으면 좋겠음

  - 쉼터와 관련, 카페에서 생강 등 지역특산물 판매와 연계해 수익창출 및 홍보기능 필요

  - 수익금을 일부를 운영비로 기부하는 주민자발적 카페 운영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

  - 프로그램을 짜놓고 세부 공간조성이 필요, 교과와 연계한 프로그램이었으면 더 좋겠음

  - 만경강 생태체험학습, 환경과 생태, 역사에 대한 프로그램 제안

    실내 : 영상교육 / 야외교육 : 나머지 교육 및 체험 (몽골텐트 등 야외공간을 체험학습 적극활용)

  - 생태체험을 위해 인위적인 식재나 조성은 매력이 떨어짐. 자연스러운 생태체험프로그램 제안

  - 프로그램 예시

    물고기잡이(통발), 생태서식지 조성을 통한 곤충관찰 프로그램, 모래쌓기, 돌 쌓기, 잔디썰매 등

    체험공간이 필요하다면 간접경험보다는 직접경험이 되게. 추상적인 체험프로그램의 필요성 보다 구체적인 체험프로그램 아이디어 도출이 필요

  - 자전거와 생태체험을 결합, 미술관 도슨트 프로그램처럼 시간을 정해 자전거를 타고 인근의 생태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도 있음

  - 아이들도 재미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스탬프 투어, 미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제안

  - 경관을 활용하여 일회용 사진기,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활용한 프로그램 제안

  - 만경강을 주제로 하는 시창작 등 생태와 함께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공간, 외관 및 기타

  - 버스킹 등 공연, 소리를 지를 수 있는 야외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음

  - 2층, 3층 별로 나누지 말고 기능에 따라 세로로 분할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음

  - 아이들이 천변을 가기에는 좀 무서울 때가 많음, 가로등 등 주변 시설 필요

  - 만경강에 조금 더 가까일 갈 수 있도록 데크시설 필요 

  - (송만규 작가가 만든) 섬진 8경처럼, 주민들이 뽑은 만경강의 절경 선정 및 활용

  - 3층에 전망대가 있으면 눈높이에서가 아니라 만경강의 풍경을 넓은 시각으로 볼 수 있을 것

  - 2층은 길에서 접근하는 곳으로 휴게공간이 이용하기에 편리함

  - 디지털 사인물 필요(전시, 건물 이정표 등)

  - 쉼터에 만경강을 옮겨 놓은 입체적 장소로 구성

    ex) 천장에 생태 요소를 그림, 인형 설치, 화장실을 만경강 물 내려가는 길처럼 디자인/조성, 디지털 사이니지 활용한 안내


3. 공통의견 및 요약

  - 기능 : 쉼터 및 카페, 전망대, 오피스 및 교육 및 체험공간(실내 및 야외 활용), 전시실

  - 역할 : 생태중심, 스포츠는 지원에 중점. 자전거 정비 및 쉼터의 기능 수행

  - 컨셉 : 효율적 공간활용과 확장을 위한 유연한 공간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