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사업 소개

[완주문화치유학교] 2023 완주 문화치유 숙의단 1차 모임
관리자 | 2023-07-07 | 조회 199

완주 문화치유 숙의단 1차 모임

□ 일시 : 2023. 07. 07.(금) 19:00~21:00

□ 장소 : 고산 림보책방

□ 주제 : 문화로 행복한 도시가 된다는 것!! (치유문화가 활성화된 도시)

□ 참석 : 구은희, 김종례, 박미란, 박정은, 배경화, 이정현, 이종민, 조윤성, 조윤주, 최미경, 문윤걸 교수, 김유진 연구원, 오다윤 담당


⚪ 지역소멸..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요 바깥에 있는 사람들이 이 지역에 오고 싶어야 돼요. 또 이 지역과 관계 맺는 것이 즐거워야 돼요. 또는 이 지역을 우호적으로 봐야 돼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우호적으로 나를 그렇게 바라보게 하려면 내가 그 사람들한테 먼저 미소를 지어야. 내가 떽떽하고 있으면 이 사람이 나를 우호적으로 보겠어요? 미소를 지어줘야 상대방이 나한테 미소를 지어주겠지. 역시 문화로 밖에 해결이 안 돼요. 답은 문화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지역이 문화적으로 매력적인 도시가 되어야 해요.


문화로 생긴 문제는 문화로 밖에 해결 안돼요. 그래서 오늘날 문화는 엄청나게 중요한 것이 되었습니다. 이제 단순히 놀고 뭐 이런 차원의 것이 아니에요. 시간 때우기 이런 차원의 것이 넘어섰죠. 어떻게 보면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어쩌면 우리가 내놓을 수 있는 현재 수준에서 내놓올 수 있는 최고의 해답지


행복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은 결국. 근데 이 모든 것들이 다 어디서 와요? 인간관계라든지 이런 곳에서 오죠.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가 그 문화적인 것이 다 거기서 온 거야. 그러니까 문화가 우리 행복에서 행복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결국 문화치유라는 거 이거 만들면 되는 거예요.


완주가 추구해야 될, 기본적으로 완주가 추구해야 될 문화정책의 목표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해요. 문화치유의 핵심은 완주가 치유문화가 가득한 도시가 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치유문화의 핵심은 이거라고 생각합니다. . 우리는 문화치유를 할 거냐? 치유문화를 건설할 거야? 치유문화로 가득한 도시를 만들 거야. 문화치유는 프로그램이고요. 치유문화는 완주의 문화적 정신이에요. 완주 사람들의 일반적인 삶이고, 일반적인 삶의 행위고, 행동이고.


다만, 무엇을 대상으로 할 거냐 그 고민은 이제, 여러분들이 찾아주세요. 숙의단에서 무엇을 대상으로 할 거냐? 또는 이렇게 하면 우리가 뜻하는 대로 될 거야. 라고 했을 때 다른 분들이 아 그거 좀 약한데? 그거 좀 약해. 거기 이렇게 하면, 어때? 이렇게 이런 거 같이 의논하시는 것. 이게 숙의단이에요.


전문가들이 보고 이건 선생님들이 그렇게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결과적으로는 그 효과가 안 났어. 그러면 선생님이 생각하는 그 효과가 나기 위해서 여기를 이렇게 바꾸고, 이렇게 바꾸고, 이렇게 바꾸고, 이렇게 해보려고 하는 거, 이제 숙의단의 역할


우리가 지역의 문화를 가지고 문화적 치유 프로그램, 치유문화가 가득한 곳을 만들려면 우리가 먼저, 우리 문화가 완주의 문화가 얼마나 대단한 건지? 또 이런 문화를 만들어낸 완주의 사람들이 얼마나 훌륭한 사람들인지? 이것에 대한 신뢰. 그 믿음을 가지고.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다시 여기 가득가득가득하게 만들 건지. 우리의 프로그램들이 그렇게 사용된다면 100% 치유문화 프로그램이고 문화치유 프로그램이죠.


image


image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