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대표없는회의

소규모 일상 공론장, 대표없는 회의 이렇게 하면 쉬워요!
관리자 | 2022-05-02 | 조회 229

소규모 일상 공론장 
<대표없는회의> 이렇게 하시면 쉬워요!



<대표없는회의>는 어떤 사업이고, 어떻게 하면 쉽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그동안 자주 물어보셨던 질문들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Q. <대표없는회의>, 어떤 사업인가요?


A. <대표없는회의>는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지역과 삶을 위한 고민과 문제를 이야기하는 자리입니다.
완주군민으로 구성된 3인 이상 10인 이하의 모임이면 누구나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없는회의>에 나온 의견들이 모이면 이후 <월간문화도시>, <완주문화민회>로 이어지며 논의가 발전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는 공동체문화도시 사업 및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Q. 정말 수다를 떨어도 되나요? 어떤 주제도 상관없나요?


A. ‘수다를 떨어도 된다’는 표현은 그만큼 자유로운 방식으로 회의를 진행하셔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신청하신 안건이 <대표없는회의>의 주제가 되려면 두 가지 필수 조건이 있습니다.

첫 번째, ‘완주’와 관련된 주제여야 합니다.
위의 설명처럼 <대표없는회의>는 ‘지역과 삶을 위한 고민’의 출발입니다. 꼭 ‘완주’와 관련된 내용을 제안해 주세요.

두 번째, ‘공공성’을 띤 주제여야 합니다.
단순한 친목 도모를 위한 내용이 아닌 지역 의제 및 사업, 정책발굴을 위한 내용인 만큼
개인적인 이슈나 상업·정치·종교적인 목적의 주제라면 회의 개설이 불가합니다.


Q. ‘공공성 있는 의제’란 무엇인가요?


A.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공공성’이란 한 개인이나 단체가 아닌 일반 사회 구성원 전체에 두루 관련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특정 개인만을 위한 이슈이거나 특수한 이익을 위한 주제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선정이 어렵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팁 하나!
 신청서에 회의 주제를 선정하게 된 배경과 이유를 적어주시면 좋아요!
 자세하게 적어주시면 담당자가 훨씬 빠르게 내용을 파악하고 승인해드릴 수 있습니다. 


 [신청 예]

‘이 안건이 ~한 이유로 공공성 있다고 생각하여 의제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한 이유로 지역의 입장에서 공론화되어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해 회의를 신청합니다.’


Q. 회의를 신청했는데, 반려가 되었어요. 도대체 이유가 뭔가요?


A. <대표없는회의>는 회의 신청이유나 배경이 구체적이지 않을 때, 신청주제가 공공성이 없다고 판단될 때 반려가 됩니다.
    완주와 관련된, 공공성을 띤 주제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적어주세요.


 [신청 예]

‘봄이 오고 꽃도 피는데, 완주에서 어디를 가면 힐링 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보고 싶습니다.’  (반려)

‘회의를 통해 서로의 취미 생활을 알아보고 공유하고 싶습니다.’  (반려)



Q. 회의가 승인된 후에는 무엇을,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대표없는회의>개설승인이 이루어지면 계획대로 회의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통해 회의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주세요.
 결과보고서에는 사진 2매를 첨부하여 올려주시면 됩니다. (사진 2매 첨부는 필수입니다~!!!)

 결과보고서가 어려우시다고요? 막상 써보시면 생각보다 간단하다는 걸 알 수 있으실거에요!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회의운영비 지급이 진행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거나 담당자에게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업소개 : https://bit.ly/3MOjUtL

대표없는회의 신청 바로가기 : https://bit.ly/3LFwyeu

담당자문의 : 063-291-5599 공감문화팀 이민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