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공동체 문화도시 완주

공동체 문화도시 완주

꿈이 문화로 실현되는 곳, 공동체 문화도시 완주

문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이뤄내고 주민들의 문화적 삶을 이룩하는 것.
문화도시 완주의 비전입니다.

완주군은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선정과 함께 문화도시로의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비전 및 목표

문화도시란?

도시의 문화자산을 적극적으로 발굴․육성함으로써 고유의 도시 브랜드를 창출하여 사회성장 및 발전을 도모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문화자치형 정책사업입니다. 문화도시는 문화적 국가균형 발전 전략으로 문화로 도시 침체, 사회문제 등을 해결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문화적 삶과 안정적 생활을 위해 문화적 창의력을 도입하는 도시입니다.

우리나라의 문화도시 정책은 유럽의 문화수도를 참조해 추진된 사업으로, 유럽문화수도 프로젝트는 문화를 예술분야로만 한정시키는 협의적 개념을 탈피해 도시개발, 산업, 교육, 복지 등 여러 가지 정책 분야와 밀접하게 연관돼 추진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의 문화도시는 2004년 광주와 부산을 시작으로 지역을 문화적 성격에 따라 특화 발전시켜 국가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 국가의 문화적 이미지 강화와 함께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려는 취지에서 시행되었습니다. 2003년 참여정부의 문화중심도시 및 살기 좋은 도시 만들기 국가정책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광주, 부산, 경주, 전주가 거점 문화도시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2019년 부터 매년 5~10개 내외의 문화도시를 지정해 오는 2022년까지 약 30개의 문화도시를 지정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 '모든 도시는 특별하다'는 관점에서 전국적으로 문화도시를 확산하고 권역 간 문화도시 벨트를 구축해 지역 간 상생발전이 문화도시 지정의 목적입니다.